본문 바로가기

잡학사전

프렌차이즈 카페 매출 순위 (스타벅스 위엄)

반응형

커피를 하루에 3잔이상 마시는 나는 주로 메가커피를 이용한다.

가격싸고 맛나기 때문인데.

갑자기 오늘 프렌차이즈 카페 순위가 궁금해졌다.

뭐 당연히 스타벅스가 1위 겠지만.. 그다음 순위는 어떨지였다..

오늘은 프렌차이즈 카페에 순위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프렌차이즈 카페 순위 - 5위

할리스 커피

2020년 총매출 1,891억원을 올렸다.

카페베네와 망고식스의 창립자인 강훈씨와 김도균 현 탐앤탐스 대표와 함께 동업하여 

1998년 강남역점을 개점한 국내 최초의 브랜드 커피 체인점이다. 

나름 브랜드 커피숍임에도 설립 초중반기에는 스타벅스 등 후발주자들에 밀려 그 인지도가 처참한 편이었지만, 

2010년대 들어 1인 고객이나 다수의 그룹 고객을 위한 특성화 탁상 유치, 

커피 로스팅의 차별화 전략 등으로 서서히 뜨고 있다.

프렌차이즈 카페 순위 - 4위

메가커피

2020년 총매출 2,787역원을 올렸다.

커피 및 음료 전문점으로 주식회사 앤하우스 산하의 국내 브랜드이다. 

대용량 사이즈와 저렴한 가격으로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며, 

2020년 12월 17일 기준 가맹점 수 1,195호점을 달성하였다.

이름답게 기본적으로 음료 양이 상당히 많다. 

2021년 6월 기준 차가운 음료 담아주는 테이크아웃 컵은 20온스, 

즉 591미리리터 정도. 메가리카노는 양이 무려 1L에 달한다. 

그럼에도 가격은 스타벅스에 비해 거의 3분의 1수준이라 굉장히 저렴하다.

가격도 싼데 맛도 생각보다 수준급이어서 프랜차이즈 카페중 가성비가 굉장히 뛰어난 편이다. 

이 때문에 금전적으로 부담이 큰 학생층들에게 특히나 인기가 많은 편이다.



내가 가장 애정하는 브랜드이다...ㅋㅋㅋ

프렌차이즈 카페 순위 - 3위

이디야 커피

이디야커피는 2020년 총매출 5,354억원을 기록했다.

대한민국의 커피 체인점. 순수 국내 브랜드 중 하나다.

어감이 에티오피아스러운데, 이디야란 암하라어로 '대륙의 황제'를 뜻한다. 

다만 카페명이 에티오피아 콘셉트라고 해서 에티오피아산 원두만 쓰지는 않는 듯하다. 

일반적으로 가맹점에 쓰이는 블렌딩 원두는 콜롬비아, 에티오피아, 과테말라, 케냐산을 섞어서 사용한다

본사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스타벅스를 능가하는, 약 3,000여 곳의 가맹점이 있다. 물론 이디야는 각 매장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다. 

대형 커피 브랜드와 정면 대결은 어렵다는 걸 알기 때문에 작은 점포를 많이 내는 전략을 유지하고 있다.



프렌차이즈 카페 순위 - 2위

투썸플레이스

투썸은 2020년 총매출 5,651억원 을 기록

3위인 이디야커피와 거의 비슷한 매출을 기록했다.

상호 "A TWOSOME PLACE"는 A(혼자) + TWO(둘이서) + SOME(셋 이상에서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영어를 그대로 읽으면 에이투썸플레이스라고 해야 하나 한글로는 A를 빼고 '투썸플레이스'라고 하고 있다.

CJ그룹이 가지고 있었으나, 현재는 홍콩계 사모 펀드인 앵커에쿼티파트너스가 가지고 있다. 

다른 브랜드와는 달리 "Dessert Cafe"라는 슬로건 아래 케이크류가 중심인 커피 전문점이다. 



프렌차이즈 카페 순위 - 1위

스타벅스

볼것도 없는 압도적 1위 스타벅스이다.

스타벅스는 작년 한해 2조679억원

다른 커피 브랜드 모두를 합친금액보다 많은 매출을 기록했다.

스타벅스는 미국의 세계 최대 커피 체인점이다. 

커피 뿐만 아니라 차, 주스, 디저트 등도 함께 판매한다.

대한민국에서는 1999년 진출하여, 

2021년 기준 150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별명인 별다방이나 줄임말인 스벅으로 불리기도 한다.

신세계그룹의 주식회사 이마트와 미국 스타벅스 본사간의 50:50의 합작회사인 

주식회사 스타벅스커피코리아로 사업을 전개했지만 

계약 만료 시점에서 미국 스타벅스의 지분 매각으로 현재 이마트가 운영중이다.

진출 초기에는 높은 가격으로 주목을 받았지만, 

스타벅스가 오랜 기간 가격을 동결한 반면, 

타 체인의 커피 가격이 조금씩 올라 현재로썬 평균 수준의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몇몇 메뉴는 타 브랜드 대비 더 저렴한 경우도 있다보니, 

상당한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동시에 가지게 되어 한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 커피시장 점유율 TOP1을 압도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위 순위는 커피매장에서 사용된 신용카드매출순위이다. 현금결제나 배달결제는 제외.

하지만 큰의미는 없을듯..

반응형